경기북부 가볼만한 곳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리뷰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한탄강 지질공원은 경기도 연천군과 강원도 철원군까지 한탄강과 임진강을 따라 화산활동으로 이루어진 주상절리와 폭포 등의 협곡과 계곡이 어우러지는 지질명소입니다.
철원군에 위치한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를 다녀왔습니다.
한탄강 주상절리길 드르니 매표소
철원한탄강 주상절리길은 서울에서 약 80km 떨어져 있고, 약 1시간 30분 정도면 도착합니다.
순담계곡 게이트에서 드르니게이트까지 총길이 3.6km, 폭 1.5m로 한탄강의 대표적인 주상절리 협곡입니다.
다양한 모양의 바위와 계곡을 따라 절벽에 설치된 잔도를 걸으면 아찔한 스릴과 아름다운 풍경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드르니 마을에 진입하면 드르니게이트 앞에 주차장과 깔끔한 화장실이 있습니다.
이용요금은 성인 10,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3,000원이고 입장료를 구매하면 구매 요금에 따라 철원사랑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저희는 성인 둘이어서 5,000원 상품권 두장을 주네요.
신분증 지참한 철원군민은 무료입장이 가능하지만, 철원사랑상품권은 증정하지 않습니다.
✅ 문의처
● 순담 매표소 : 0507-1431-2225
● 순담 주차장 :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산 78-2
● 드르니 매표소 : 0507-1374-9825
● 드르니 주차장 :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갈말읍 군탄리 산 174-3
주상절리(柱狀節理)는 현무암질 용암이 땅 위를 흐르다가 차가운 환경을 만나 표면이 냉각되어 굳어지면서 육각형 또는 다각형 모양으로 갈라져 형성됩니다.
기둥 형상으로 갈라진 틈
주(柱) 상(狀) 절리(節理)
저희는 드르니게이트에서 순담계곡게이트 방향으로 진입합니다. 입장권도 구매했으니 이제 드르니게이트로 들어가보겠습니다.
드르니게이트에서 드르니 스카이전망대
드르니게이트로 한탄강 주상절리길을 들어가기 전에 간단한 물과 작은 음료는 괜찮지만 큰 용기의 커피와 음료는 가지고 들어 갈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드르니게이트로 들어가면 바로 드르니 쉼터가 나옵니다. 웅장한 협곡을 볼 수 있고 아래의 데크길로 내려가야 면 협곡이 나옵니다. 사진의 초점이 약간 안 맞았네요.ㅎ
'드르니'는 '들르다'라는 뜻의 순우리말이라고 합니다.
태봉국을 세운 궁예가 왕건의 반란으로 쫓길 당시 이곳을 들렀다 하여 붙여진 이름
데크길을 따라 들어가면 반대편 협곡을 볼 수 있습니다.
데크길 중간중간에 이용자들을 위한 화장실도 준비되어 있고, 아주 깔끔합니다.
너른바위 쉼터 근처의 계곡 위의 기암괴석과 반대편 협곡 사이에 폭포가 있습니다.
너른바위 쉼터를 지나 드르니 스카이전망대가 가까워집니다.
드르니 스카이전망대에서 상류 방향을 보니 계곡에서 래프팅을 즐기고 있습니다.
드르니 스카이전망대를 지나 쌍자라바위교로 갑니다. 쌍자라바위교 부근 화강암에는 줄기 모양의 암맥을 볼 수 있어 마그마가 화강암의 틈으로 들어온 흔적으로 화산 활동의 명확한 증거라고 합니다.
제 눈에는 메기로 보이는데 여러분은 어떤 것이 보이나요?
현무암교 부근과 위에서 보는 협곡 반대편 폭포
현무암교에서 보는 드르니 스카이전망대
이제 철원한탄강 스카이전망대 가기 전 동주황벽 쉼터로 가보겠습니다.
철원한탄강 스카이전망대
동주황벽은 철원의 옛 명칭이 동주이고, 주상절리 벽이 햇빛을 받으면 황톳빛으로 물들어서 동주황벽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드르니게이트에서 동주황벽 쉼터까지 1.7km 거리입니다.
동주황벽 쉼터 지나 잔도를 따라가면 철원한탄강 스카이전망대가 나옵니다.
고소공포증이 있으면 전망대 가운데로 들어가지 마십시오. 투명 유리발판으로 전망대 아래 계곡이 훤히 보입니다.
철원한탄강 스카이전망대에서 2번홀교를 지나 쪽빛소 쉼터로 갑니다. 2번홀교는 유네스코 지질공원에 있는 한탄강CC골프장 2번 홀에서 골프공이 날아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다리 위가 보호망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쪽빛소 쉼터와 샘소 쉼터 가는 잔도 옆에 종유석 모양의 바위가 있습니다.
순담계곡 게이트까지 0.9km 남은 샘소 쉼터는 기묘한 암석들이 둘러싸여 가운데 샘물이 솟아나는 신비한 장소입니다.
확대한 바위를 보면 마치 시루떡을 겹겹이 쌓아 놓은 것 같습니다.
쉼터마다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그늘막과 주상절리길 해설사 그리고 화장실이 있습니다.
샘소 쉼터에서 땀을 식히고 화강암교와 한여울교, 돌개구멍교를 지나 순담 스카이전망대 바로 전에 있는 구리소 쉼터로 향합니다.
주상절리길 잔도 아래 이쁜 산딸기가 보입니다.
잔도 아래 산딸기를 뒤로 하고 구리소 쉼터로 진입합니다. 구리소는 한탄강 여울소리가 '가마솥 끓는 물소리' 같다 하여 구리소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순담 스카이전망대에서 순담게이트
순담 스카이전망대 전 잔도와 단층교에서 본 스카이전망대
순담 스카이전망대 가운데로 들어가서 본 한탄강 주상절리 협곡
순담 스카이전망대를 뒤로하고 마지막 쉼터인 순담계곡 쉼터로 향합니다.
순담계곡 쉼터 앞이 상류에서 내려오는 래프팅 도착지점이더군요. 이제 순담계곡 게이트로 이동합니다.
드르니 게이트에서 순담계곡 게이트까지 3.6km를 걸어오면서 다시 돌아가기가 막막했는데, 순담계곡 게이트와 드르니게이트까지 셔틀버스를 운영합니다. 30분에 한 대씩 운영합니다.
셔틀버스 놓칠까 봐 열심히 뛰어서 간신히 탑승했습니다.
1시간 30여분을 걸었더니 너무 배가 고파 짝꿍하고 지역 맛집인 한탄강 어부네에서 메기 매운탕을 먹고 귀가했습니다. 민물 매운탕을 좋아하는 저는 엄청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메기 매운탕 값은 아까 받은 철원사랑상품권으로 일부 결제하고 나머지를 결제했습니다.
참고로 철원군의 모든 유료관광지는 매주 화요일 휴무이니 피해서 관광하시기 바랍니다. 한탄강지질공원 홈체이지에서 한탄강세계지질공원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탄강지질공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평
- 깊은 협곡과 계곡에서 흘러 내리는 물소리와 계곡사이로 부는 바람으로 비교적 시원했다.
- 운동부족인 현대인이 약 4km 정도를 걷는 것은 건강에 도움된다.
지금까지 한탄강 주상절리길 잔도 리뷰였습니다.
당일치기로 물놀이하기 좋은 도대리 용소폭포에 대한 내용은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국내 해외 여행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첫 가족 해외여행지 일본 후쿠오카 선택한 이유 (1) | 2024.07.25 |
---|---|
경기북부 가볼만한 곳 연천 재인폭포 탐방로 및 태풍전망대 (0) | 2024.07.17 |
경기도 계곡 추천 - 당일치기 물놀이 가평 북면 용소폭포 (0) | 2024.07.07 |
인천공항 발렛파킹(주차대행) 예약서비스 알아보기 (0) | 2024.04.17 |
인천공항 장기주차 예약방법 및 요금 알아보기 (0) | 2024.04.08 |
댓글